[ 구성 ]
[ 누계 ]
- 매출 차트와 누계 차트를 하나의 차트에 표현해보자.
- 아래의 매출 차트를 누계 차트로 만들어주자.
- 이중 축을 만들어주고, 싱크는.. 맞춰주면 안된다...! (서로 다른 기준이니깐)
[ 차이 ]
- 측정값 앞의 항목과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
- 계산 기준을 이전, 다음, 첫번째, 지난으로 설정할 수 있다. (기본 값은 이전)
1. 이전 값과의 차이
- 먼저 기본 값인, 이전 값과의 차이를 봐보자.
null이 1인 것은 맨 첫 번째 값은 비교대상이 없기 때문이다. ( 마우스 우측 클릭해서 표시 숨기기 하면 된다. )
- 색상에 매출차이를 넣으면 보다 잘 구별 된다.
2. 첫 번째 값과의 차이
- 먼저 매출을 차이로 해서 다음과 같이 테이블로 넣어줬다.
- 기준을 바꿔준다.
- 전체 테이블이 2016년 1월 값과의 차이 값을 내줬다. ( 테이블 아래로 계산 )
- 각 년도별 1월과 비교하는 차트를 만들고 싶다.
- 각 연도별 (패널 아래로 ) 1월과의 차이를 내줬다.
[ 구성 비율 ]
- 퀵 테이블에서 구성 비율을 눌러서 다음과 같은 테이블을 만들었다.
- 차원 별로 100프로를 만들려 하는데 이번에는 테이블 계산 편집을 통해서 만들어주자.
( 계산이 어떻게 되는지 하이라이트로 보여주기 때문에 매우 편하다. )
- 총계를 넣어보면 원하던 대로 됐구나를 확인할 수 있겠다.
[ 순위 ]
- 다음과 같이 매출과 순위를 넣은 테이블을 만들어줬습니다.
- 오른쪽에 있는 순위는 차원별 (제품 대분류 내에서의) 순위로 만들어줬고, 왼쪽 매출은 테이블 전체에 대한 순위로 만들어줬습니다.
- 그러면 다음과 같이 소숫점 자리도 표현되는데 서식에서 소숫점 자리를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.
- 각 순위가 뭘 의미하는지 구별이 어려우니, 측정값의 이름을 변경해주겠습니다.
- 마크에 있는 측정 값을 측정값 필드에다가 넣어주면 다음과 같이 이름을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.
- 필드에 매출을 추가해주고, 필터에 제품 대분류별 순위를 넣어줬습니다.
- 제품 분류별 순위 1위부터 3위까지만 해서 전체 순위와 매출과 함께 정리해주었습니다.
- 전체 순위를 가장 앞으로 빼서 표현해주고 싶습니다.
- 전체 순위를 문자열로 바꿔줍니다.
- 전체 순위를 이제 앞에다 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.
[ 비율 차이와 전년대비성장률 ]
- 전년 대비 성장률의 경우 비교대상을 선택할 필요가 없어 편하긴 하지만,
실무에서는 비중 차이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. - 전년 대비 성장률의 경우 날짜 타입이 화면에 있어야 측정값 계산이 가능하지만 비중 차이는 비교 대상만 선택해주면 어떤 값이든 차이를 나타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.
- 전월과 비율 차이와 전년대비성장률을 차트에 표현해줍시다.
- 2016년 1월과 6월만 표현해봅시다.
- 다음과 같이 전년대비 성장률은 날짜 타입 데이터(년)가 없기 때문에 나오지 않습니다.
[ 백분위수 ]
- 고객 이름과 매출을 테이블에 넣고, 매출에 따라 내림차순으로 정렬해놨습니다.
- 이제 매출을 백분위 수로 바꿔보면
- 보통 매출이 클수록 상위 1% 와 같이 표현하므로 테이블도 그와 유사하게 바꿔주겠습니다
- 내림차순으로 바꿔주면 보통 기사에서 표현하는 방식과 같아지게 됩니다.
( 시트 이름이 YOY 성장률로 되어있길래 백분위 수로 바꿔줬습니다. ㅎㅎ )
[ 이동 평균 ]
- 주로 주식 시장에서 트랜드 파악에 많이 쓴다.
- 단기 : 5일, 20일
- 중장기 : 60일, 120일
- 평가가 좋았는지 또는 좋지 않았는지 등을 볼 때도 사용한다.
- 마우스를 대면 다음 그래프의 해석방식이 나온다.
-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겠으니 매출도 같이 그래프에 넣어서 봐보자
매출을 축에 드래그하면 된다.
- 범례에서 색깔을 조정해주고, 툴바에서 마크레이블을 눌러 레이블도 표시해줬다.
- 테이블 (옆을 기준으로) 이전 2에서 0까지의 평균이란
테이블 (매출 값을 기준으로) 2019년 2분기(이전 2) 에서 2019년 4분기(0) 까지의값의 평균 을 의미한다.
- 테이블 계산 편집에서 평균을 구하는 기간을 변경할 수 있다.
- 이전 5로 해서 평균을 구하는 기간을 늘려보자.
- 총 6개 분기에 대한 매출의 평균을 보여주는 차트가 되었다.
이동 평균선은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있다.
예를 들어 위의 차트에서의 경우, 주황색 라인을 기준으로 위에 있는 것은 비교적 성과가 좋았고,
주황색 라인 기준으로 아래에 있는 것은 비교적 성과가 좋지 못했다 라고 말할 수 있겠다.
[ YTD 총계 ]
- YTD 총계와 매출(합계) 를 테이블에 같이 놓으면 YTD 총계가 무엇을 말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.
( 누계와 거의 동일한 개념이라고 한다. )
- 누계의 경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속적인 합계를 표현하고,
YTD 총계는 연도를 기준으로 연속적인 연속적인 누계 합계를 표현해준다. (연도별)
- 누계에서 계산 방식을 패널 아래로 로 해서 변경해주면 값이 동일하다.
[ 통합 성장률 (CAGR) ]
- 연평균 복합 성장률 ( Compound Annual Growth Rate ) 이라는 표현이 더 잘 어울린다.
여러 해 동안의 성장률을 평균으로 환산한 것으로, 매년의 성장률을 산술 평균이 아닌 기하 평균으로 환산한다.
연도 | 매출 | 성장률 | 산술평균 | 기하평균 |
2012 | 280 | 280 | 280 | |
2013 | 300 | 7% | 304 | 304 |
2014 | 320 | 7% | 331 | 329 |
2015 | 310 | -3% | 360 | 357 |
2016 | 350 | 13% | 391 | 387 |
2017 | 420 | 20% | 425 | 420 |
8.7% | 8.7% | 8.4% |
\( 산술평균 = { 7\% + 7\% + -3\% + 13\% + 20\% \over 5 } = 8.7% \)
\( 기하평균 = ({ 420 \over 280 })^{(1/5)} - 1 \)
계산한 산술 평균을 가지고 2012년 매출 280 으로부터 2017년 매출을 계산하면 425가 나온다. ( 과대평가 )
계산한 기하 평균으로 2012년 매출 280 으로부터 2017년 매출을 계산하면 420이 나온다.
실제 2017년의 매출은 420이다.
이처럼 성장률 또는 수익률 등 을 구할 때는 기하평균을 해줘야함을 알 수 있다.
태블로의 연평균성장률은 기하평균을 기반으로 제공해준다.
- 주문 일자 (년) 별 매출을 CAGR 로 나타냈다.
- 산술 평균과의 차이를 비교해주고자 한다.
- 전년대비성장률 값을 하나 더 추가해주었다.
필드 이름도 물론 변경해주었다.
- 산술 평균을 구해주자.
필드 위 값을 가지고 평균을 반환하는 WINDOW_AVG() 메소드를 사용한다.
- 산술 평균과 기하 평균 값이 다르다는걸 확인해볼 수 있다.
산술 평균의 계산이 값을 과대평가 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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