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 그룹 ]
- 시도에서 수도권과 기타로 나누어 그룹을 지어주겠습니다.
- 그룹 만들기에 들어갑니다.
- 경기도와 서울특별시, 인천 광역시를 묶어 그룹을 눌러줍니다.
- 기타 포함을 누르면 나머지가 묶입니다.
- 분기에 따른 매출 차트를 그려주는데 색상에 시도(그룹)을 놓아 구분을 해줍니다.
마우스 우클릭으로 주문일자를 끌어놓으면 중간과정 없이 바로 연속형 필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- 이번에는 주문 일자를 불연속형 필드로 해서 막대차트를 봐봅시다.
- 행과 열도 바꾸고, 매출 또한 구성 비율로 바꿔줍니다.
( 다음을 이용하여 계산에서 '테이블 옆으로' 로 설정해주어야 한 행이 100프로를 차지합니다. )
- 분석에서 상수 라인 (기준선)을 하나 추가해 줍니다.
- 참조선이 더 잘 보이게 편집해 주겠습니다.
- 색상도 잘 보이게 편집해주고
- 라인이 좀 떠보이면 색상을 비슷하게 해서 축 눈금선을 설정해주면 된다고 한다.
- 결과물을 봐보면 2017년도 3분기 까지 수도권 지역이 전체 매출의 50퍼센트 이하를 차지하고 있음이 한눈에 보입니다.
- 얼마든지 그룹 편집을 통해 그룹을 변경 및 추가할 수 있습니다.
[ 집합 ]
- 시도에서 집합을 클릭합니다.
- 그룹에서 정한 것과 마찬가지로 서울, 경기, 인천을 집합으로 묶어줍니다.
- 색상에 그룹대신 집합을 넣자
범례가 IN과 OUT으로 바뀐 것 외에는 달라진 바가 없다.
카테고리가 2개 일 경우에는 그룹과 집합 둘 중 무엇을 써도 상관 없지만
카테고리가 3개 이상일 경우에는 그룹을 써야한다고 한다.
[ 결합된 집합; TOP 11 ~ 20위 집합 만들기 ]
- 매출에 대해 내림차순으로 고객 테이블을 가져왔습니다.
- 고객 필드에서 집합 만들기를 하여 Top 10 집합을 만들어줍니다.
- 마찬 가지로 Top 20을 만들어서 행 필드에다가 추가시켜주었습니다.
- 상위 11위 부터 20위까지 집합을 만들어주려 합니다.
- TOP 20 집합에서 TOP 10 집합을 빼줍니다.
- 만든 집합을 행 선반에 올리고 동시에 필터에 넣어 IN만 한번 봐보겠습니다.
- 중간 순위를 잘 가져왔습니다.
[ 계층 ]
- 화면에서 드릴다운 하여 값을 세부적으로 찾을 때 이용합니다.
- 특히 지역 데이터를 기준으로 동일한 시군구 명이 있을 때 미리 상위 레벨과 하위 레벨 간의 계층을 만들어주는게 유효합니다.
- 제품의 대분류와 중분류 간에 계층을 만들겠습니다.
- 제품 중분류를 잡고 드래그 해서 대분류에 놓으면 계층이 만들어집니다.
- 필드 두개를 드래그해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만들수도 있습니다.
- 다음과 같이 계층이 만들어진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주문 일자와 같이 날짜 필드는 태블로에서 계층을 알아서 만들어줍니다.
- 계층은 비슷한 유형의 시트를 줄여줍니다.
- 제품 대분류 매출과 제품 중분류 매출을 확인해야할 경우 계층을 사용하지 않으면 각각 시트를 만들어주고 대시보드에 두 개 시트를 넣어줘야하지만 계층을 해주면 하나의 시트로 모두 확인 가능해지기 때문에 대시보드가 보다 효율적이게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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