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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파이썬] 클래스와 객체 생성
scone
2022. 5. 3. 13:58
[클래스]
- 클래스는 class 키워드와 속성(변수) 그리고 기능(함수)를 이용해서 만든다.
class Car :
def __init__(self,col,len): # self는 차
self.color = col # 차의 색깔 (속성)
self.length = len # 차의 길이 (속성)
def do_stop(self): # 정지하는 기능
print('stop!!!!')
def do_start(self): # 전진하는 기능
print('start!!!')
def print_car_info(self): # 자동차 속성 프린트
print(self)
print(f'self.color : {self.color}')
print(f'self.length : {self.length}')
- 객체는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한다.
car1 = Car('red',200)
car2 = Car('blue',300)
객체 Car() 을 호출해주면 눈에 보이지 않는 생성자가 호출되는데, 이때 생성자가 자동으로 내가 넣은 값을 __init__ 메소드를 호출해 전달해준다. __init__ 메소드를 통해 color라는 속성과 length 라는 속성을 초기화 할 수 있다.
빨간 색상의 길이 200인 차는 car1이라는 변수에 할당해, 이제 car1을 이용해 접근할 수 있다.
car1.print_car_info()
'''
<__main__.Car object at 0x000001DC65E7FB80>
self.color : red
self.length : 200
'''
car2.do_start()
[실습1] 비행기 클래스를 만들어보고 여러 비행기 객체를 만들어보자.
class Airplane :
def __init__(self,color,length,weight):
self.color = color
self.length = length
self.weight = weight
def get_info(self):
print(f'self.color : {self.color}')
print(f'self.length : {self.length}')
print(f'self.weight : {self.weight}')
def do_depart(self):
print('depaaaart!!!!!')
def do_arrive(self):
print('aaaaaarive!!!!!')
airplane1 = Airplane('red',500,1000)
airplane1.get_info()
airplane1.do_depart()
airplane1.do_arrive()
'''
self.color : red
self.length : 500
self.weight : 1000
depaaaart!!!!!
aaaaaarive!!!!!
'''